• 2021. 8. 20.

    by. Gozeeso

    반응형

     카페를 창업하거나, 카페를 운영하다보면 누구나 장비에 대한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라마르조꼬, 슬레이어, 시네소, 키스반더웨스턴,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등의 브랜드에서 생산되는 하이엔드 커피머신. 또 말코닉, 메저,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등에서 생산되는 하이엔드 그라인더

     이런 하이엔드 제품들의 경우에는 시작가격이 굉장히 높게 형성이 되어 있고, 왠만한 국산차 가격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그라인더의 경우에도 위의 브랜드 제품은 대략 300만원 이상. 미토스원은 네이버 판매가 기준(2021.08.21) 370만원 정도로 가격이 형성되어있을 만큼 높은 가격에 판매 중입니다. 가격이 비쌈에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사려고 하는데는 분명히 이유가 있겠죠.

     오늘은 그 중 제가 현재 사용중인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회사의 미토스원(mythos one) 제품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플랫버(flat burr)의 대명사로 불리는 미토스원코니컬버(conical burr)메저 로버s 제품 두 가지를 사용 중입니다. 두 그라인더 모두 정말 매력적이고 훌륭한 퍼포먼스를 뽐내는데, 그 중 먼저 미토스원이라는 제품이 실제 사용하기에 얼마나 편하고 좋은지, 왜 추천하는지 말해보려고 합니다.

    코니컬버와 플랫버의 비교

     코니컬버와 플랫버의 일반적인 차이는 누구나 잘 아실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제가 미토스원을 추천하는 첫번째 이유는 플랫버가 장착된 미토스 원은 제가 추구하는 일관된 분쇄를 완벽하게 표현하는 그라인더라는 점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현재 판매 중인 모델들 중에서는 가장 일관되고, 균일한 입자로 분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동네 상권에서 장사를 하고 있고, 단골 손님이 많습니다. 그 말인 즉슨 커피에 있어서는 본인 취향과 맞는 일관된 맛을 찾는 고객이 많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토스원이 적합했던거죠. 그래서 그라인더를 선택할 때에도 '나의 고객층과 목표 고객층을 고려해서 그라인더를 고르는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을 늘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약 동네 상권이 아닌 새로운 사람들이 계속해서 유입되는 상권이었다고 한다면 조금 더 캐릭터가 강한 맛을 위해 코니컬버의 로버s를 메인으로 준비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두번째로 미토스원은 코니컬 버의 로버s와 비교한다면 굉장히 무난한 맛을 표현해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무난하다는 것은 특출나지는 않아도 호불호가 강하지 않다는 것인데요. 플랫버답게 맛도 플랫한거죠. 같은 원두를 두 그라인더에 넣고 분쇄를 했을 때에도 분명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것은 그라인더에 따른 맛표현이 달라진다는 결과이고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미토스원은 다소 정제되고 차분하고, 깔끔하고, 정돈된 맛. 그리고 밸런스 유지가 잘되고 후반부에 단맛이 깊게 들어왔습니다. 

     세번째로 굉장히 간단한 분해와 청소입니다. 미토스원은 다른 플랫버 그라인더와 다르게 버가 세로로 세워진 상태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원두 잔량이 거의 남아있지 않고 모두 배출이 되기 때문에 버와 버 주변에서 산패하는 원두가루가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또 나사 4개만 풀면 버를 분리할 수 있기때문에 청소가 굉장히 간편해집니다. 그리고 청소 후 다시 나사 4개를 채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분쇄도를 다시 맞춰야 하는 번거로움 또한 사라집니다.

     버 청소가 얼마나 까다로운지, 또 청소 이후에 분쇄도를 맞추는 과정의 번거로움과 그 과정에서 원두 낭비가 굉장히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 얼마나 신경이 쓰이는 지 모두 잘 아실겁니다. 미토스 원은 이것들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죠.

    일반 플랫버는 지면과 수평으로 되어있으나, 미토스원은 각도가 세워져있다.

    결론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정리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1. 일관되고 균일한 분쇄

    2. 깔끔하고, 정돈된 맛 표현

    3. 굉장히 손쉬운 청소

    4. 원두 낭비 방지

     장점이 많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럼에도 장점이 훨씬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라인더의 구입, 사용은 모두 여러분들께서 결정이니 좋은 판단으로 좋은 그라인더를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미토스원을 강력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