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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트럭을 준비하다보니까 여러가지 궁금하면서도 헷갈린 것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포터의 종류!
우선, 우리나라에서 푸드트럭을 하려면 법적으로 1t 미만의 트럭으로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거기에 해당하는 차량이 봉고, 포터, 다마스 등이 있다. 법적인 테두리안에서 이 트럭들을 개조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그 중 나는 연식이 최근인 포터2를 계속 보고있다. 이 포터2를 개조해서 구조변경 승인 등을 진행하려고 한다.
먼저, 포터의 일반캡, 더블캡, 슈퍼캡의 차이?
사진으로 보면 쉬운데, 차량의 길이와 관련이 있다. 우선 일반캡은 운전석 뒤에 별도의 공간이 없는 차량을 말하는데, 이 말인 즉슨 등받이 조절이 안된다는 의미다. 슈퍼캡은 운전석 뒤에 별도의 공간이 작게 있다. 작은 짐을 놓을 수 있는? 겉모습으로 보면 창문 뒤에 유리 창이 하나 더 있으면 슈퍼캡, 없으면 일반캡으로 보면 쉽다. 더블캡은 승용차 처럼 뒤에 사람이 탈 수 있는 열이 하나 더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차이로 차량 가격에 변동이 있다.
그리고 장축과 초장축의 차이
적재함의 길이와 관련된 것인데, 적재함 좌우측에 보면 줄을 걸 수 있는 고리가 있다. 이 고리가 7개면 장축, 9개면 초장축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길이가 더 길어서 초장축! 더블캡에서 장축과 초장축 차이는 조금 다른데, 더블캡에서 장축은 고리가 5개, 초장축은 고리가 6개다.
마지막, TCi와 CRDi의 차이
이 용어는 엔진 용어로서 엔진의 차이를 의미한다. TCi = Turbo Charger intercooler 터보차져부품과 인터쿨러가 조합된 엔진, CRDi =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커먼레인 엔진. 두 엔진은 마력수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TCi가 94마력, CRDi가 123마력으로 CRDi가 힘이 더 좋다. 난 잘 모르지만 여러면에서 CRDi 엔진이 더욱 좋다고 한다. 차량 외부에 보면 CRDi라고 써져있어 확인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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