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5. 16.

    by. Gozeeso

    반응형

    우선 나는 필기 3일 공부하고 합격했다.

    절대 자랑이 아니고, 나같은 사람도 합격할 수 있으니 모두가 맘 편하게 도전하라는 의미에서 말했다.

    정말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는 필기시험이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교재는 에듀윌에서 나온 <조리기능사 필기끝장>으로 공부했다.


    우선 나는 대학 졸업 이후로 공부하는 걸 하기 싫어하는 사람이다.

    정말 공부는 1도 하기 싫다.

    지금 재직자 국비지원으로 일식조리학원을 다니고 있지만, 자격증은 생각도 안한 사람이다.
    그러나 환경이 중요하다고 했던가, 학원에 있는 모든 분들이 따고자 하는 열망이 커서 그게 나에게 전달된 것 같다.


    사실 책들은 어떤걸 사야할지 모르겠었지만, 가장 무난한 걸 샀다.


    <조리기능사 필기 끝장>
    가격도 인터넷가격 14,400원




    <<<<나의 공부방법>>>>


                                                                                1. 이론 달달달 외우지 말아라.

    생전 처음 본 과목들이 있었다. 이런건 무작정 외울 수도 없고, 외우기도 싫다. 

    외울 수 없기 때문에 우선 눈으로 쭉쭉 본다. 

    쭉쭉보다보면 눈에 들어오는 게 있다고 말하고 싶지만, 전혀 눈에 들어오는게 없다.

    이론이 끝나면 문제를 푸는데, 이 문제 풀다보면 정말 내가 이론을 달달 외워야 하나 라는 마음이 든다. 

    또한 이론을 보다보면 <빈출> 이라고 표시된 부분 있는데, 이게 아마 문제은행에 많이 수록되어있어서 표시해둔 것 같다. 

    이 부분은 유심히 봤다. 외우진 못했다. 정말 외울수가 없다.


    2. 각 단원의 문제들을 곧 바로 푼다.

    각 소단원이 끝날 때마다 문제가 나오는데, 답, 해설보지말고 그냥 푼다. 문제 바로 밑에 답과 해설이 적혀있지만 보면 안 된다.

    답이나 해설을 보며 문제를 풀면 내가 알고 있다는 착각을 하기쉽다.

    맞은 문제는 왠만하면 상식 선에서 풀 수 있거나 그나마 기억나는 것들이다.

    틀린문제는 어쩔 수 없다. 일단 넘어간다.



    3. 틀린 문제를 해설보고 정리하라.

    이론과 같이 수록된 모든 문제를 풀고나면 틀린 문제를 해설과 함께 정리해본다.

    틀린 문제를 해설보고 정리하면 대략적으로 내 오답 패턴이 나온다.

    여기서 정리라는 것은 일일이 노트에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정리하라는 의미다.

    그리고 틀린문제는 또 틀린다. 그리고 은근히 비슷한 문제 많이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



    4. 5개년 기출문제 풀고 정리

    책 보니까 마지막에 5개년 기출문제가 있었다.

    시간 체크하며 푼다. 절대 답안지 보면 안된다. 틀린 문제는 곧 시험에 나올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나같은 경우는 세균성 감염병, 각 동식물에서 나오는 독소이름만 나오면 오답이었다.

     이 문제는 풀다보니까 자연스럽게 답이 보인다.

    왜냐하면 시험자체가 문제은행식이기 때문에 문제가 응용되는 것이 아닌 비슷한 문제의 반복이기 때문이다.

    양도 적고, 계속 틀리니까 머리 속에 남는다.

    이렇게 다 오답정리하면 빈출노트에 내가 모르는 부분만 다시 한 번 본다.



    난 대전산업인력공단(한밭도서관 맞은편) 상설시험장에서 시험 봤다.

    대전산업인력공단은 대전에서 유일한 시험장이다.


    나중에 실기도 이곳에서 보게 된다.





    10시 10분까지 오라고 해서 미리 갔는데 문이 굳게 닫혀있다.

    10시 10분이 되자마자 감독관들이 문열어줬다.

    들어가선 책 볼 시간도 안 준다. 신분증 검사하고 긴 유의사항 듣고 바로 시작한다.





    아 그리고 들어가기 전 내 컴퓨터 번호(자리번호) 확인하고 간다.

    나는 번호를 10번으로 배정받았고, 10번 자리로 갔다.




    자리로 가면 이렇게 화면에 내 정보가 떠 있다.
    유의 사항 듣고 연습문제 풀어보고, 바로 동시에 시작한다.


    어제까지 봤던 문제가 많이 보인다.

    물론 처음보는 문제도 많았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눈에 익은 문제들이 많이 보였다.


    결과는 답안 제출 하자마자 나온다.

    나는 73.88

    이런 시험은 100점 받기위해 공부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65점 맞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3일 벼락치기 성공


    이제 실기를 향해 달려 가즈앗!

    반응형